반지의 제왕- 소설과 영화 스케일 표현의 차이 예전 글




반지의 제왕 책에서 부록에 나와있는 지도를 보고 느꼈던 것중에 하나가 중간계가 막연히 생각했던것보다 상당히 크다라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반지원정대를 먼저 보고 나서 책을 접했습니다. (그 전에는 소설의 존재조차 몰랐습니다. ^^) 영화에서 여정의 상당부분이 축소됐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저는 중간계를 책에서처럼 그렇게 넓게 보지는 않았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는 생각않고 막연하게요..


그런데 재미있는것은 이런 여정의 축소뿐만 아니라 영화상에서 표현해낸 이미지들도 미들어스를 실제보다 작게 느끼게 만들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먼저 미나스 티리스와 오스길리아스 사이의 거리를 한 번 보도록 하죠. 영화속에서는 두 도시가 아주 가깝게 그려졌습니다. 왕의 귀환에서 파라미르 일행이 오스길리아스에서 퇴각하고 간달프가 구조하는 과정이라든지, 반지원정대에서 간달프가 미나스 티리스를 찾을때 미나스 티리스와 오스길리아스가 한 화면에 잡히는 장면들에서 체감상의 거리는 길게 잡아봐야 5~6km 정도... 그런데 책의 내용과 지도를 바탕으로 유추해본 두 도시 사이의 거리는 20km가 넘어갑니다. 씨앗판 왕의 귀환 상권 14쪽을 보면 영화에서는 안 나오지만 미나스 티리스를 둘러싼 외성이 있는데 그중 성문에서 가장 먼 부분이 동북쪽으로 17km 떨어져 있다고 돼 있습니다. 그리고 오스길리아스는 미나스 티리스에서 동북 방향으로 뻗어 있습니다. 외성에서도 조금 더 간 안두인강까지 이르러서야 오스길리아스가 나오니까 최소한 20km는 된다는 소리지요. (뒷 부분 지도에 나와있는 축적을 보면 50km는 넘어보입니다만 축척이 지도마다 왔다리 갔다리라서 믿을게 못됩니다.)


그리고 모르도르를 보자면, 키리스 웅골 (프로도가 오크들에게 잡혔던 곳)에서 바라본 모르도르, 즉 고르고로스 평원은 그리 안 커보이죠. 마치 오크들만 없다면 한 걸음에 운명의 산까지 달려갈것 같은... 그런 거리로 보입니다. 운명의 산과 바랏두르가 좀 과장되게 크게 그려진 것도 거리가 짧게 느껴지는데 일조를 했죠. 그런데 책에서는 프로도와 샘이 탑에서 탈출한 이후 반지를 파괴할때까지 거의 10일이 걸릴 정도로 긴 여정을 거칩니다. 감시를 피하기 위해 빙 돌아서 갔기 때문에 훨씬 길어진 것도 있습니다만.. 프로도가 모르도르에 들어선 이후 언급하는 스케일도 70km, 90 km 막 이렇습니다.


두 개의 탑이 끝날 즘에 간달프가 저 멀리 붉은 빛으로 물든 어둠산맥(모르도르를 둘러싼 산맥중 하나)을 바라보며 "The Battle for Helm's Deep is over... The Battle for Middle-earth is about to Begin" 이라는 명대사를 던지죠. 하지만 이건 소설상의 거리를 생각한다면 말도 안되는 얘기입니다. 지도를 보면 헬름 협곡과 어둠 산맥 사이의 거리는 1000km는 족히 되보이거든요. 모르겠습니다. 시력좋은 레골라스의 눈에 보일지는 ^^


몇 개 더 있지만 이쯤에서 그만 두고. 영화에서 이렇게 거리상의 스케일이 작게 그려진 것은 의도된 영화적 장치라고 보여집니다. 미나스 티리스에서 산맥 너머 운명의 산에서 솟아오르는 화염이 훤히 보일 정도로 가깝게 그려짐으로서 캐릭터들이 느끼는 긴장감, 불안을 우리도 같이 느낄수 있겠죠. 간달프가 모르도르쪽을 보면서 멋진 대사를 던지는데 배경이 밋밋하면 좀 그렇겠죠? 파라미르가 오스길리아스에서 쫓겨 나오는데 간달프와 만날때까지 마냥 달리기만 하면 영화의 페이스가 흐트러집니다. 운명의 산과 바랏두르가 압도적인 크기로 다가오면 우리가 프로도의 심정이 되서 느끼는 압박감은 더 커질 겁니다. 일종의 '영화적 허용'이라고 생각하면서 보면 되는겁니다. 그런거 있지 않습니까. 실제라면 말이 좀 안되는 것이지만 영화적 재미를 위해 영화 제작자와 관객 사이에 통하는 암묵적 합의 같은것 말입니다. (예를 들려니까 생각이 안나네요.) 여기서 말하는스케일하고 상관은 없지만 왕의 귀환에서 봉화 장면, 이것도 따지자면 좀 어이없는 장면이죠. 뭔 놈의 불은 그렇게 빨리 켜지고, 전달되는 속도는 왜 그렇게 빠르답니까? 근데 이게 실제같이 마냥 늘어지면 그렇게 멋들어진 장면과 음악은 안 나오겠죠. ^^



덧글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